Skip to content

홀덤 플레이 시 오즈 계산

  • by

많은 사람들이 드로우 핸드를 가지고 있을 때 너무 많은 비용을 지불하고 있습니다. 우리는 초보자에서 벗어나기 위해 지불할 수 있는 적당한 비용이 얼마인지 계산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.

팟 오즈란?

당신이 만약 플랍에 플러시 드로우라면 상대가 어떤 금액을 베팅하든 무조건 콜을 하는 사람인가요?

물론 드로우가 완성되면 많은 금액을 가져올 수 있는 것은 맞지만 항상 드로우가 완성 되지는 않을 것 입니다. 만약 플러시 드로우가 완성 될 확률이 33%인데 상대의 베팅이 팟의 50%라면 우리는 플랍 콜을 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마이너스 일 것이며 이때 콜하는 건 좋지 않습니다.

그렇습니다 드로우 핸드가 완성 될 확률 만큼 상대의 베팅과 팟의 비율을 맞대어 보는 것이 바로 ‘팟 오즈’ 이며 우리가 장기적으로 수익을 내는 플레이어가 되기 위해서는 항상 오즈에 맞는 콜만 해야 합니다.

홀덤
홀덤 플레이 시 팟 오즈 계산 하는 방법

일반적으로 드로우 핸드가 완성 될 확률은 아래와 같습니다.

플랍 상황에서 리버까지 갔을 때 내 카드가 족보를 완성 시킬 확률 : 아우츠(Outs) * 4

턴 상황에서 리버 카드로 내 족보가 완성 될 확률 : 아우츠(Outs)*2+2

팁 : 아우츠란 , 내가 족보를 완성시키기 위해 필요한 카드 입니다.

임플라이드 오즈

그렇기 때문에 많은 플레이어들이 드로우 핸드를 내보내기 위해 항상 팟의 33% 이상을 플랍에 베팅합니다. 혹은 그 이상을 베팅하기도 하죠. 그럼 우리는 항상 이런 드로우 핸드를 폴드해야만 하는 걸까요?

여기에 임플라이드 오즈라는 개념이 추가됩니다.

임플라이드 오즈란 ‘내재적 가치’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내가 플랍에서 팟의 50%를 베팅하고 턴에 족보를 완성시켜도 상대방이 계속해서 턴,리버 까지 베팅을 해주거나 내 베팅에 콜을 해줄까?에 대한 답 입니다.

플랍 모노톤(3장이 모두 같은 무늬)의 베팅 라운드에서 투 페어를 가진 플레이어가 있다고 가정해봅시다.

만약 여기서 우리가 플러쉬 드로우로 상대 베팅에 콜을 했을 때, 턴이나 리버에 같은 무늬가 하나 더 공개되어 내가 플러시가 되어도 상대는 계속해서 베팅을 이어갈까요? 혹은 내 베팅에 콜을 해줄까요?

정답은 ‘절대 아니다’ 입니다. 이런 보드의 경우 상대방은 자신의 베팅에 콜을 받는 플레이어가 플러시 드로우이며 그 플러시가 내 투 페어를 이길 것을 가장 경계하고 있을텐데 여기서 플러시 드로우로 상대의 베팅에 콜을 하는 것은 임플라이드 오즈 입장에서 좋지 않은 플레이 일 것 입니다.

오즈

결론

앞의 두 오즈에 대한 것을 토대로 우리는 이제 어떠한 경우에 콜을 해야되는지 생각해볼 수 있게 되었을 것 입니다. 제가 생각하는 드로우 상황에서 콜을 받아도 되는 상황은 아래와 같습니다.

1 멀티웨이 플랍이라서 쉽게 오즈가 나오는 상황

2 상대가 내가 드로우라는 사실을 모르는 상황

3 상대의 성향이 패시브한 사람이라 플랍 베팅이 약할 가능성이 높은 상황

4 마지막 베팅 액션 상황

5 내가 콜을 해도 뒤에 3-bet 이 나오지 않는 상황

6 상대가 초보자라서 내가 메이드가 되어도 벨류 베팅에 콜을 해주는 상황

7 여러 드로우가 같이 있는 상황 ( 스트레이트 드로우이면서 플러시 드로우인 상황)

지금 바로 저희 카지노사이트에 가입해서 위의 7가지 상황과 당신이 앉은 포커 테이블의 분위기에 맞춰 최선의 선택을 하시길 바랍니다.

Leave a Reply

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. Required fields are marked *